프레이밍효과(Framing effect)/틀효과
프레이밍효과란
주어진 정보가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되는지, 즉 짜여진 프레임(틀)에따라 우리의 인식은 한쪽으로 편향될 수 있다는것을 의미하는데요, 동일한 정보라도 다르게 구성되면 사람들의 반응이 바뀔수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프레이밍효과 사례
첫번째 : 동일한 정보를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으로 제시했을경우 우리의 인식은 긍정적제시에 편향됩니다.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80%의 수익을 낼 수있다는 포트폴리오와 20%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포트폴리오중 어느 포트폴리오에 투자를 하고 싶으신가요?
손세정제를 사실때
95% 박테리아 살균 제품과 5%박테리아가 생존할수 있다는 제품중 어느것을 구입하시고 싶으신가요?
아이스크림을 구입하실때
99% 슈가 프리(sugar free)와 1% 슈가(sugar) 중 어떤 아이스크림을 고르고 싶으신가요?
두번째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작은 숫자보다 큰 숫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000만원짜리 차를 사실 경우
100만원 현금 돌려받기와 2%할인받기중 어느 옵션이 더 마음에 드시나요?
프레이밍은 인지적 편향, 즉 사고의 오류입니다.
프레이밍은 단지 마케팅 및 광고 또는 협상에서 활용되는것만은 아닙니다. 일상생활속에서 우리도 알게 모르게 프레이밍을 이용하여 타인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조정하고 있는데요,
“이거 먹으면 키큰대, 이거 먹으면 예뻐진대,살빠진대, 이번 모임에 나가면 혹시 너의 짝을 만날수 있을지 누가 아니?”등등, 긍정적 정보를 제공하면서 가족,친구,지인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으셨다면 이러한 행동과 말들이 모두 프레이밍에 속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효과 인식의 중요성
일상생활속에서 주어진 정보에 마음이 흔들리거나 속임수에 빠져 잘못된 선택을 하지않기 위해 프레이밍 효과를 이해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모두 선택을 해야 할때 주어진 정보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분석, 심사숙고하여 우리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정보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버투어리즘/안티투어리즘 간단정리 (107) | 2024.11.23 |
---|---|
무알코올/비알코올/논알코올 차이 완벽정리 (88) | 2024.11.22 |
‘치킨게임’ 요약 정리 (64) | 2024.11.20 |
치매,알츠하이머,파킨슨 차이 간단요약 (57) | 2024.11.19 |
비건,베지테리언,채식주의자 차이점 간단정리 (67)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