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Benchmarking)
벤치마킹이란
기업이나 조직이 우수한 비교 대상을 정하여 그들을 연구 분석한 후, 자신에게 맞게 응용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와 최고의 성과를 내기위해 행해지는 전략적 과정입니다. 벤치마킹의 비교대상은 비단 동종 업계에 국한되지 않고 완전히 다른 업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킹 장점
- 빠른 학습과 도입 가능
- 혁신적 아이디어 획득
- 문제 해결 속도 개선
벤치마킹 단점
- 무분별한 모방은 비효율적일 수 있음
- 잘못된 비교로 인한 오류 발생 가능
- 내부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데 추가 비용과 시간 소요
벤치마킹의 종류
내부 벤치마킹:같은 내부 조직의 타 부서간 우수 사례를 평가, 비교하여 도입
경쟁사 벤치마킹:경쟁사의 제품,기능,서비스,프로세스를 분석, 비교하여 도입
기능적 벤치마킹:동일한 업계가 아닌 다른 산업분야의 뛰어난 체계나 운용방식을 분석하여 도입
일반적 벤치마킹:특정 조직이나 기업에 관계없이 널이 알려진 효율적 시스템을 연구,도입
벤치마킹의 역사
‘벤치마크'라는 용어는 수백 년 동안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800년대 중반 총기 사수는 벤치의 특정 지점에서 다양한 총기를 발사한 다음 거리나 성능에 대해 마크(표시)하였는데요, 그 결과는 앞으로의 전쟁에서 가장 적합한 무기가 무엇인지 선택하데 쓰였습니다. 이렇게 벤치에서 마크(표시)한것이 '벤치 마크'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영국의 메이슨이라는 사람은 해수면을 표시하기 위해 건물이나 기념탑과 같은 수직 구조물에 표시를 새겼는데요, 이것을 벤치마크라고 하였고,
구두 수선공이 벤치에서 발 크기를 측정하는 방식 또한 벤치 마크라고 불리우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용도에도 불구하고 '벤치마킹'은 측정 또는 다른 것과 비교할 때 공통으로 쓰이는 용어였습니다.
공식적으로 기록된 비즈니스 벤치마킹은 산업 혁명 기간인 1800년대 초에 등장했는데요, 프란시스 로웰(Francis Lowell)은 제조 경쟁업체를 연구한 후, 자신의 공장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결정하였고, 헨리 포드(Henry Ford)는 조립 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도살장 등 다양한 산업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경쟁사 벤치마킹은 산업 혁명 동안 치열한 제조업 경쟁과 더불어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벤치마킹 성공 사례
제록스(Xerox)
제록스는 현대 벤치마킹의 시초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1980년대에 제록스의 시장점유율은 급속도로 하락하고 있었는데요, 일본 경쟁업체가 훨씬 더 빠른 시간 내에 더 저렴하고 품질이 뛰어난 프린터를 생산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제록스는 제품 품질뿐만 아니라 제조 효율성, 내부 프로세스 및 전반적인 가치 사슬을 개선하기 위해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230개 성과 영역을 벤치마킹하여 평가하였고 결과는 대 성공이었습니다. 1989년 국가 품질상까지 수상한 제록스는 벤치마킹을 통해 비즈니스를 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Starbucks)
스타벅스는 고급 레스토랑과 호텔의 세심한 고객 응대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는 식의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도록 직원들을 교육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증가, 전세계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도요타(Toyota)
도요타는 슈퍼마켓의 ‘재고 보충 방식’을 참고하여 자사의 저스트인타임(Just-In-Time)시스템을 개발,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시간에 맞춰 공급받는 방식으로 재고 비용을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 했습니다. 그 결과 생산 비용의 절감과 ‘도요타 생산 시스템(TPS)’이라는 혁신적인 제조 공정으로 업계 표준을 세웠습니다.
구글(Google)
2007년 구글 검색 엔진은 경쟁업체인 야후(Yahoo!)를 벤치마킹 하며 검색 결과를 5% 향상 시킬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지금의 최고의 자리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페덱스(FedEx)
페덱스는 UPS 경쟁업체와의 성능을 벤치마킹하여 배송 시간을 25%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킹을 단지 기업과 단체 조직에만 국한된 용어로 단정하시기 보다는 우리 각 개인도 보다 발전되고 경쟁력있는 나 자신을 만들어 나가기위해 모범적인 인물을 비교, 분석 대상으로 삼아 벤치마킹을 해 보면 어떨까요?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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